본문 바로가기

하이브 뉴진스 논란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 원인?!)

알바트로우스 2024. 4. 25.

최근 한국 K팝을 대표하는 하이브가 내부 갈등 문제로 시끄럽습니다.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데 대체 무슨 상황인지, 하이브 뉴진스 논란,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 원인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하이브의 뉴진스 논란 이유,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의 이유 등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


우선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에 대한 관계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하이브

한국 K팝 산업의 절대 강자 하이브는 그룹 BTS의 기존 소속사가 관련 회사들을 인수하며 몸집을 키운 회사입니다. 하이브의 경우 소속 자회사(레이블)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을 각각 관리하는 멀티 레이블 전략을 통해 큰 성장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어도어, 독립적인 레이블

하이브 소속 자회사(레이블) 중에는 SM엔터테인먼트 출신의 유명 프로듀서인 민희진 대표가 운영하는 어도어가 있습니다. 어도어는 독립적인 레이블로, 민희진 대표는 하이브 소속의 또 다른 레이블인 쏘스뮤직으로부터 연습생을 데려와서 그룹 '뉴진스'를 기획하고 성공적으로 데뷔 시켰습니다. 하이브 소속 레이블이지만 독립적인 행보를 추구한 것이죠.  

 

 

 

 

  하이브 뉴진스 논란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 원인)

 

최근 하이브 뉴진스 논란이 자주 기사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대체 원인이 뭔지 궁금하실 겁니다.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 원인까지 구체적으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①하이브 뉴진스 논란

하이브 뉴진스 논란의 배경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최근 하이브 소속의 새로운 레이블에서 하이브 방시혁 의장이 직접 프로듀싱해서 데뷔한 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카피했다는 것입니다.

 하이브 소속 레이블인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이부분을 하이브에 항의했고, 결과로 하이브가 민희진 대표를 내쫓으려 한다는 내용입니다. 민희진 대표는 경영권을 독립시키려고 한 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②하이브 민희진 갈등 원인

하이브와 민희진 대표 갈등 원인도 정리해보면, 하이브는 소속 레이블인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와 임원들을 내부감사 후, 민희진 대표에게 대표직 사임을 요구했습니다.

민희진 대표가 어도어를 하이브로부터 독립시키려고 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어도어 임원진의 하이브 내부 정부 유출 증거와 민희진 대표의 경영권 독립 증거를 확보했다는 입장입니다.

 

 

  하이브 뉴진스 논란에 대한 반응


하이브 뉴진스 논란과 하이브 민희진 대표 갈등 원인에 대한 반응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하이브의 소속 레이블 관리 부실?

하이브는 소속 레이블 상호간에 경쟁을 통한 멀티 레이블 전략을 운영해 왔습니다. 이번 사태도 하이브의 소속 레이블 관리 부실이 만든 결과로 보는 것이죠. 각각의 레이블 간에 갈등이 생기거나 다른 회사 소속인 것처럼 경쟁할 여지가 컸다는 것이고, 이번 사태도 이런 문제가 드러난 것으로 보는 의견입니다.

 

 

②경영권 독립 증거 의문

일부 사람들은 어도어 민희진 대표가 경영권 독립을 추진한 증거에 의문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경영권을 뺏으려고 한 것인지 의문스럽다는 것입니다.

어도어 지분의 18%를 소유한 민희진 대표가 80%를 소유한 하이브로부터 경영권을 빼앗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하이브가 확보했다는 증거 문서에 대해 어도어 임원은 "개인 메모일 뿐"이라는 주장입니다. 

 

 

③민희진 대표 주장은 이번 사태와 본질적으로 다른 얘기

민희진 대표가 방시혁 의장의 아일릿이 본인의 뉴진스를 카피했다고 반론한 것은 사실 이번 경영권 독립 시도 사태와는 거리가 있는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 향후 전망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이 어떻게 끝이 날지 향후 전망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①주가 측면

이번 논란을 하이브의 주가 측면에서 보면, 주가가 계속 하락해 이틀 만에 시가총액 8500억 원이 증발해 버렸습니다. 갈등이 해결될 때까지 주가는 계속 불안정할 것으로 보이지만, 어도어의 하이브 전체 매출 기여도가 높은 편이 아니어서 큰 영향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②아티스트 측면

이번 논란을 아티스트 측면에서 보면 카피캣 수식어가 따라 붙은 '아일릿'과 다음 달 컴백을 앞둔 '뉴진스'를 먼저 걱정하는 팬들이 다수입니다. 사실 아티스트는 아무 죄가 없는데, 뉴진스의 컴백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활동에는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하이브 뉴진스 논란, 하이브와 민희진 대표 갈등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