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이것은 악도 변화시킨다

알바트로우스 2022. 12. 26.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선행은 악도 변화시킨다

'명심보감'

장자가 말하였다. "나에게 선하게 하는 자에게 나 역시 이에 선하게 하고, 나에게 악하게 하는 자에게도 역시 나는 이에 선하게 해야 한다. 내가 이제까지 악하게 하지 않았으니 남도 능히 나에게 악함이 없을 것이다."

한 장사꾼이 큰 소리로 외치며 거리를 돌아다니고 있었다. "인생의 비결을 살 사람 없습니까?"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했다. 거의 온 동네 사람들이 인생의 비결을 사려고 모여들었다. 그 가운데에는 랍비도 몇 사람 있었다. 모두 모여들어 그 비결을 듣고 싶어 재촉했다.

"내가 사겠소. 내게 파시오!" 장사꾼은 빙그레 웃더니 말했다. "인생을 참되게 사는 비결이란 자기 혀를 조심해서 쓰는 것이라오." 자기의 결점만을 걱정하고 있는 인간은 다른 사람이 가진 결점은 알지 못한다.

 

[출처] 평생에 한 번은 꼭 명심보감을 읽어라, 추적편저, 김이리엮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헬렌 켈러 명언 / 정약용 〈매심재기〉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사흘만 볼 수 있다면 신의 사랑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은 단 하나 뿐이다.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 '바바 하리 다스' 미국의 작가이며 교육자이

metallsk.tistory.com

 

성경,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 정약용〈연아에게 답함〉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1 존경을 부르는 10가지 비법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성경(The Bible)' 타인으로부터 존경을 받는 10가지 법칙 1. 처음 만나는 사람의 이름

metallsk.tistory.com

※잘 생기고 이쁜 분들은 꼭 해주신다는 공감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