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아무리 작아도 악은 악이다

알바트로우스 2022. 12. 24.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아무리 작아도 악은 악이다

'명심보감'

태공이 말하였다. "선을 보거든 목마른 것같이 하고, 악을 듣거든 귀머거리같이 하라." 또 가로되, "착한 일은 모름지기 탐내어 하고, 악한 일은 즐겨하지 말라."

미국의 의사이자 의학자인조너스 솔크는 당시 가장 무서운 질병 중 하나였던 소아마비를 연구해 1955년 드디어 소아마비 백신을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솔크 박사는 소아마비 백신 개발 연구에서 200번이나 실패했다.

"박사님, 백신 개발에 벌써 200번이나 실패했는데 기분이 어떻습니까?" 기자들의 질문에 솔크 박사는 미소를 띠며 당당하게 대답했다. "저는 실패한 적이 결코 없습니다. 단지 백신이 효과를 내지 못하는 200가지의 방법을 발견했을 뿐입니다."

그후 오랜 고생 끝에 박사는 드디어 백신을 개발해 냈다. 백신을 팔면 엄청난 부를 얻을 수 있었지만 박사는 백신 제조법을 무료로 공개했다. "저는 백신을 특허로 등록하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나 태양을 특허로 신청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그는 담담하게 이렇게 말했다.

 

[출처] 평생에 한 번은 꼭 명심보감을 읽어라, 추적편저, 김이리엮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크 트웨인, 나를 기분 좋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샘물은 퍼낼수록 맑은 물이 솟아난다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며 기운을 북돋워 주는 것이다.

metallsk.tistory.com

 

안창호 〈동지들께 주는 글〉 / 괴테 명언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약속을 지켜야 정의가 무너지지 않는다 서로 약속한 것을 꼭 지켜야 정의가 무너지지 않습니다. 만일 한다고 한 것을 그대로 안 하면 서운한 마음이 생깁

metallsk.tistory.com

※잘 생기고 이쁜 분들은 꼭 해주신다는 공감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