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이것은 끓는 물에 손을 넣는 것이다

알바트로우스 2022. 12. 25.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악행은 끓는 물에 손을 넣는 것이다

'명심보감'

공자가 말하였다. "착한 것을 보거든 아직도 부족함을 깨닫고, 착하지 못한 것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같이 하라." 어느 부잣집에서 50명 가까운 많은 부부를 초청하여 파티를 열었다. 그들은 가장 멋진 옷을 입고서 맛있는 식사를 하며 사회, 정치, 경제, 나라의 장래에 대한 고상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가정부들이 땀을 뻘뻘 흘리며 음식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 두 계층 사이에는 서로 말은 없었지만 묘한 긴장이 흐르고 있었다. 그런데 초대된 사람 중에 어느 겸손한 부인 한 분이 조용히 빠져나와 가정부들의 일을 돕기 시작했다. 

 

눈에 띄지 않게 자연스럽게 그들과 섞여서 열심히 시중을 들었다. "어머, 고맙습니다." 그러자 가정부들의 일이 조금 줄어들었고 여유가 생겼다. 마음속에서 맴돌았던 불평이 줄어들면서 밝은 얼굴로 일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일로 인해 일하는 여인들 사이에서 감사와 감격이 일어났고, 그것은 곧 두 계층 간에 말없는 평화를 가져왔다.

 

[출처] 평생에 한 번은 꼭 명심보감을 읽어라, 추적편저, 김이리엮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달라이 라마, 용서 그것은 자신을 위한 선물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자기에게 베푸는 선물, 용서 용서는 누군가를 미워하면서 생기는 괴로움에서 나를 해방시킨다. 그러므로 용서는 자기에게 베푸는 가장 큰 선물이다. '달라이

metallsk.tistory.com

 

마이클 잭슨 명언, 자신을 100퍼센트 믿어라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자신을 100퍼센트 믿어라 당신이 사랑을 받으면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알고, 이 세상을 떠날 때에도 똑같이 사랑을 받으며 간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의 삶이

metallsk.tistory.com

※잘 생기고 이쁜 분들은 꼭 해주신다는 공감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