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왜? 무엇 때문에 사는 지?에 대한 질문을 포기하지 마라

알바트로우스 2022. 8. 25.

 

진짜 복수 같은 걸 하고 싶다면, 그들보다 나은 인간이 되거라. 네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열심히 살려고 그러는 건 좋은데 우리 못나게 살지는 맙시다. 사람이 뭣 땜에 사는지 알고는 살아야 하지 않겠어요. 

 

사람 욕심이라는 게 그렇게 주저리, 주저리 자기 합리화를 잘 해대지! 나 어쩔 수 없었다. 나 이럴 수 밖에 없었다. 넌 양심이 아픈 게 아니라 네 욕심이 아픈거야. 돈이 실력이고, 부자 엄마가 스펙이고 다 좋아. 그래도 최소한, 양심이 뭔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니?

 

 

 

무엇을 택하든 당신 인생이지만, 그 선택 때문에 당신 가족들까지 잃지 않길 바래요. 나이가 많다고 해서 또, 살 만큼 살았다고 해서 생에 집착이 없는 건 아니야. 오히려, 살 날이 얼마 없기 때문에 더 강렬히 살고 싶다.살아간다는 건, 

 

매일매일 새로운 길로 접어드는 것.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매일매일 쏟아져 들어오는 현실과 마주하는 것. 우리가 왜 사는지, 무엇 때문에 사는지에 대한 질문을 포기하지 마라.!! 그 질문을 포기하는 순간, 우리의 낭만도 끝이 나는 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