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자 명언 / 채근담, 화려함과 담박함을 혼동하지 마라

알바트로우스 2022. 10. 12.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화려함과 담박함을 혼동하지 마라

화려한 것에 대해 말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화려한 것을 보고는 좋아하는 경우가 있고, 담박한 것에 대해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이 담박한 곳에 가면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 혼탁함과 담박함의 구분을 모두 없애고,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을 없애 버려야 화려한 것을 잊을 수 있고 담박함을 즐길 수 있다.

나의 마음이 올바르고, 그저 마음이 시키는 대로 살아간다면 혼탁함이 자연히 사라질 것입니다. 본심 그 자체가 맑고 바른 사람이 되어 숨길 필요가 없이 살았으면 합니다.

 

[출처] 10대 언어보감 '나를 이끌어주는 좋은 말 좋은 생각', 마리북스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2


절망을 물리치는 희망의 연

누군가에게 깊이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힘을 주고, 누군가를 깊이 사랑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용기를 준다.

'노자'

중국의 문화혁명 시기에 한 남자가 아무 이유도 없이 끌려와 감옥에 갇혔다. 숱한 고문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고, 자신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도 삶의 의욕과 희망을 잃어버렸다. 인사도 나누지 못한 채 헤어진 부인과 아들이 어떻게 지내는지도 알 수 없었으며 산다는 것 자체가 그저 고통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그도 그 심정을 충분히 이해했다. 어느 날 그도 목숨을 끊을 생각으로 감옥 창문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그때 창 밖에 날고 있는 연이 보였는데 그것은 자신이 아들에게 만들어 준 바로 그 연이었다.

 

아들의 연은 매일 감옥 창 밖에서 하늘으르 날고 있었다. 아들의 연을 본 그는 비로소 살아갈 희망을 얻었다. 다른 수감자들도 그의 아들이 날리는 연을 보며 가족 생각을 했다. 그 연은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었고 결국 그는 감옥을 나올 수 있게 되었다.

 

[출처] 아침을 여는 마음산책, 고은정엮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 - 꿈 명언 시

승리는 악착같이 승복은 깔끔하게 그래야 오래간다. 행복도 불행도 모두 전염된다. 누구 옆에 있을 것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출처] 로크미디어, 두근두근 '변화의 시작' ▶함께 읽으면 좋

metallsk.tistory.com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 - 꿈 명언 시

가져도 가져도 행복하지 않다면 감사하는 사람만이 세상을 가질수 있다. 그들로 인해 세상은 더욱 아름다워진다. -레오 버스카글리아 바넷 깁슨 박사는 '행복한 하루'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metalls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