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헤밍웨이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 좌절 금지! 우리 인생은 생각보다 길어요

알바트로우스 2022. 9. 18.

 

 

헤밍웨이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 中

 

모든 인생은 제대로 쓰이기만 한다면 하나의 소설감이다. 헤밍웨이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 中 인생은, 제가 아까도 말씀드리는 것처럼 더 오래 살아보니까요. 승부라는 단어도 웃기지만 만약에 승부로 본다면, 그렇게 단기간에 나는 게 아니더라고요. 딸이 중학교때 꼭 이기고 싶은 경쟁자가 있었는데 결국은 중학교 3년 동안 한 번도 못 이겼어요. 

 

그 친구를. 우리딸이. 그래서 애가 좌절을 하는 거에요. 그래서 "야 그렇게 좌절할 일이 아니다." 네가 한번 이겼다고 평생 이기리라고 생각하지 말고 네가 한번 졌다고 평생 지리라고 생각하지 말라. 이겼을 때 오만하지 말고 졌을 때 기죽지 마라.

 

 

평상심이라고 하죠. 흔들리지 말고 그냥 내 길을 똑바로 걸어갑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이라는 이름으로 인생을 시작해요. 하지만 그 성공 때문에 실패로 끝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봤어요. 그런데 또 어떤 사람들은 실패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지만 그 실패를 딛고 일어나서 성공으로 가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성공했다고 해서 자만하지도 않고 실패했다고 해서 좌절하지도 않게 되는 거죠. 내가 잘했을때 거만하지 않고 내가 못할 때, 내가 나를 업신여기지 않는다는 것. 인간이 잘 살았다 알수 있는 것은 무덤가에 가서나 알수 있는 것. 인생은 길고 내가 남들보다 잘할 때도 있고 못할 때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