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인생을 다시 산다면

알바트로우스 2022. 11. 19.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인생을 다시 산다면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다음에는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리라. 긴장을 풀고 몸을 부드럽게 하리라. 이번 인생에서 더 우둔해지리라. 가능한 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며 보다 많은 기회를 붙잡으리라.

여행을 더 많이 다니고 석양을 더 자주 구경하리라. 산에도 자주 가고 강에서 수영도 많이 하리라. 아이스크림은 많이 먹되 콩 요리는 덜 먹으리라. 고통은 더 많이 겪을 것이나 상상 속의 고통은 가능한 한 피하리라.

보라, 나는 시간 시간을 하루하루를 의미 있고 분별 있게 살아온 사람이다. 아, 나는 많은 순간들을 맞았으나, 인생을 다시 시작한다면 나의 순간들을 더 많이 가지라라. 나의 순간들 외에는 다른 의미 없는 시간들을 갖지 않도록 애쓰리라. 

 

오랜 세월을 앞에 두고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대신 이 순간만을 맞으면서 살아가리라. 나는 지금까지 체온계와 보온물병, 레인코트, 우산 없이는 어느 곳에도 갈 수 없는 그런 사람이었다. 이제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훌훌 털고 간편하게 여행길에 나서리라.

내가 인생을 다시 시작한다면 초봄부터 신발을 벗어던지고 늦가을까지 맨발로 지내리라. 춤추는 장소에도 자주 나가리라. 회전목마도 자주 타리라. 그리고 데이지 꽃도 더 많이 꺽으리라.

 

[출처] 좋은글 여기다있네, 이가출판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낙천적인 사람 vs 부정적인 사람!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화는 내 속에서 시작해서 내 속에서 멈추는 것이다. 분노의 불길과 욕망의 물결이 끓어오를 때 분명히 이것을 알고 있으며, 또한 알면서도 이런 행동을 저

metallsk.tistory.com

 

프리드리히 니체 명언, 채근담 좋은 글귀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기쁨과 노여움을 쉽게 품으면 남이 속마음을 샅샅이 엿보게 된다. 사군자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남들에게 기쁨과 노여움을 쉽게 품지 말아야 한다. 기쁨과

metalls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