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말라

알바트로우스 2023. 1. 8.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하늘의 뜻을 거스르지 말라

'명심보감'

공자가 말하였다. "하늘에 순종하는 사람은 남고 하늘을 거스르는 사람은 망한다." 플로리다 주에 사는 제리는 친구 두 사람과 함께 고무 구명보트를 타고 5일 동안 대서양에서 표류했던 일이 있었다. 

 

닷새 동안 추운 바다에서 표류하자 세 사람 모두 기진맥진해 몽롱한 상태가 되었다. 이때 상어가 나타나서 구명보트를 들이받기 시작했다. 이대로 두면 죽음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싸우자! 힘을 내서 싸워야 해!" 그들은 죽을 힘을 다해서 유일하게 가지고 있던 주머니칼로 상어와 필사적으로 싸웠다. 그 무렵, 화물선 한 척이 근처를 지나가다가 멀리서 고함치는 소리와 함께 무언가 소란스럽게 움직이는 것을 발견했고, 결국 그들은 구출되었다. 

 

만약 세 사람이 모두 구명보트 속에서 조용히 잠들어 있었다면 멀리 지나던 화물선이 결코 이들을 발견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용기를 잃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상어와 싸웠기 때문에 멀리 지나가던 화물선이 그들을 볼 수 있었다.

 

[출처] 평생에 한 번은 꼭 명심보감을 읽어라, 추적편저, 김이리엮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에이브러햄 링컨, 산도 깎아 내리는 굳센 의지 / 채근담 좋은 글귀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산도 깎아 내리는 굳센 의지 나에게는 간절한 소원 하나가 있다.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을 밝히며 조금이라도 세상이 좋아지는 것을 볼 때까지 살고

metallsk.tistory.com

 

노자 명언 / 채근담, 화려함과 담박함을 혼동하지 마라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화려함과 담박함을 혼동하지 마라 화려한 것에 대해 말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화려한 것을 보고는 좋아하는 경우가 있고, 담박한 것에 대해 말하기 좋아하

metallsk.tistory.com

※잘 생기고 이쁜 분들은 꼭 해주신다는 공감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