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와미 묵타난다,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알바트로우스 2023. 1. 3.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스와미 묵타난다'

여섯 살 때 나는 내가 일곱 살을 향해서 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일곱 살이 되자 나는 언제나 학교를 향해서 가고 있었으며, 그것은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보다 나은 인간이 되었다기보다는 나는 현실적이고 영리한 인간이 되었다.

학교를 졸업한 뒤 나는 늘 성공을 향해서 행복한 미래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었다. 그런데 이제 나이 쉰 살이 되고 보니 때로 나는 내 자신이 무덤을 향해서 가고 있다는 참담한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나는 매 순간마다 자신에게 이렇게 묻는 것을 잊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출처] 좋은글 여기다있네, 이가출판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채근담 좋은 글귀, 남이 나를 비난하거나 속인다면 비난받거나 속은 자신을 돌아보라

남이 나를 비난하거나 속인다면 비난받거나 속은 자신을 돌아보라 사람을 헐뜯는 것(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이지만 헐뜯음(비난)을 당한 사람은 한 번 당할 때마다 한 번 더 자신을 뉘우쳐

metallsk.tistory.com

 

윌리엄 셰익스피어 명언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어리석은 복수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현명하다고 생각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어리석음을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늘날 우리에게 잘 알려진

metallsk.tistory.com

※잘 생기고 이쁜 분들은 꼭 해주신다는 공감과 댓글 잊지 않으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