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톨스토이 명언

알바트로우스 2022. 10. 21.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당당하게 도와달라 말할 것

인간은 서로 도와야 하며, 친구나 형제에게 도움을 받은 사람은 물질뿐만 아니라 사랑, 존경심, 감사하는 마음을 되돌려 주어야 한다. '레프 톨스토이'

깊은 산골에 소년과 아버지가 함께 살고 있었다. 하루는 큰 비가 내려 집 앞에 나무가 쓰러져 길을 막아 버렸다. 소년은 혼자서 그 나무를 치워 보려고 기를 썼지만 어린 소년의 힘으로는 끄떡도 하지 않았다. 소년이 나무 앞에서 쩔쩔매고 있을 때 아버지가 나와서 물었다.

 

"아들아,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다 해 보았니?" "예, 아빠.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다 해 보았는데도 이 나무는 전혀 움직이지 않아요." "아니다. 네가 아직 하지 않은 일이 하나 있단다. 그게 무엇인지 알겠니?" "잘 모르겠는데요?" "너는 이 아빠에게 도와달라는 말을 하지 않았어." 당신은 정말 할 수 있는 것을 다 했는가?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용기 있는 행동이다.

 

[출처] 아침을 여는 마음산책, 고은정엮음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2


봄바람처럼 꽃을 피어나게 하는 사람은 자신의 입장만 바라보지 않고 주변 사람의 입장과 상황을 돌아봅니다. 오로지 자기 자신을 기준에 놓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는 발견할 수 없는 여유로움과 넉넉함이 있습니다.

 

[출처] 10대 언어보감 '나를 이끌어주는 좋은 말 좋은 생각', 마리북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화(火), 나로부터 시작되고 나에게서 멈추는 것임을 알아야 해요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욕망에 얽매이면 마소처럼 남의 고삐에 매여 지낸다. 인생을 오로지 욕망에 얽매어 놓으면 마소처럼 남의 고삐에 매여 지내고 매나 개처럼 남의 채찍이나

metallsk.tistory.com

 

김구(백범일지), 나에게 오직 한 가지 희망

힘이 되는 짧고 좋은 글귀-인생명언 #1 절망에 빠진 나에게 오직 한 가지 희망을 주는 것은 〈마의상서〉중에 있는 다음의 구절이었다. "상호불여신호 신호불여심호" 이것을 보고 나는 마음 좋은

metallsk.tistory.com

댓글